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대처방법 및 청소방법 알아보기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환기를 시키려고 창문을 열었더니 집안이 노란 가루로 뒤덮인 적, 날씨가 좋아 세차를 했더니 하루 만에 차가 노란 가루로 다시 더러워진 적 있으신가요? 이 노란가루의 정체는 바로 봄철에 날리는 송화가루입니다. 오늘은 송홧가루 날리는 시기와 대처방법 그리고 청소방법에 대해 모두 알려 드리겠습니다.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는 4월 중순에서 6월까지입니다. 송화가루는 소나무의 꽃가루로 바람으로 번식하는 풍매화인 소나무가 대량으로 꽃가루를 만들어 바람에 날리기 때문에 봄철에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송화가루가 날리는 이 시기에는 날씨가 점점 더워져 환기를 시켜야 하는데 집 안으로 송화가루가 들어와 환기도 쉽지 않고 세차를 해도 송화가루 때문에 하루 만에 차가 더러워지기도 합니다.
송화가루는 주로 4월 말에서 5월 사이에 많이 날리는데, 특히 새벽에 방출되어 오전까지 공중에 떠있습니다. 이 때문에 송화가루에 민감한 사람들은 아침 시간대의 환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전 6시부터 10시 사이에는 창문을 닫고, 오후에 환기를 하는 것이 송화가루를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송화가루 알레르기 대처방법
송화가루 등 침엽수의 꽃가루는 인체에 해가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평소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재채기, 콧물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
비염: 코가 자주 막히거나, 재채기, 콧물, 코 가려움증 등이 발생합니다. 이는 송화가루가 코 점막에 닿아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결막염: 눈이 충혈되고, 가려움증, 눈물 흘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겐에 대한 반응으로 눈의 점막이 자극받기 때문입니다.
피부 발진: 피부에 발진이나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송화가루가 피부에 닿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호흡기 문제: 기관지 천식과 같은 호흡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송화가루가 호흡기에 들어갔을 때 기관지가 좁아지고, 호흡이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피로감 및 두통: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일반적인 피로감이나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
송화가루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외출 후 신속하게 세안을 하는 것입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깨끗하게 씻으면 송화가루로 인한 가려움증이나 비염 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옷도 바깥에서 벗어 내부로 들어오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송화가루 청소방법
집안청소
집안에서는 물걸레 청소가 송화가루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먼지가 쌓이기 쉬운 가전제품과 가구를 먼저 닦고, 이후에는 탁자나 바닥을 높은 곳부터 낮은 곳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 나가는 순서로 청소하면 좋습니다. 창문에 물을 뿌린 신문지로 닦으면 송화가루를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청소
송화가루가 자동차 내부로 들어가면 기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은 셀프 세차장을 이용해 보닛을 열고 엔진룸 내부 먼지와 송화가루를 털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외부에는 송화가루가 오래 앉게 되면 차량 페인트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송화가루가 너무 차량을 뒤덮었다면 세차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봄철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가 점점 빨라져 4월 중순부터 노란 가루들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해가 없지만 꽃가루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도있으니 알레르기 증상, 청소방법까지 모두 확인하셔서 봄철 건강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