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라리아 증상 및 예방약 예방접종 총정리

정보꿀통요정 2024. 6. 20.

우리나라에 말라리아 감염자가 늘고 있다는 뉴스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한국은 1979년 말라리아를 박멸했다고 선언했지만, 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해마다 말라리아에 걸리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말라리아의 증상 및 예방접종, 예방약 예방법에 대해 총정리 해드릴테니, 글 끝까지 읽으셔서 말라리아 감염에 대해 알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 말라리아 관련 뉴스 보러가기

말라리아란?

✔️말라리아는 말라리아에 감염된 암컷 모기에 의해 전염되는 급성 열성 감염병입니다.

✔️우리나라 또한 말라리아 발생 국가이며, 매년 300~400명 환자가 발생합니다.

✔️말라리아는 주로 5~10월 사이에 발생합니다.

 

말라리아 증상

✔️말라리아에 걸리면 초기에는 오한, 발열, 발한이 나타나고, 2일(48시간) 간격으로 반복됩니다.

✔️모기에 물린 뒤 짧게는 7일, 길게는 2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말라리아-증상
말라리아 증상(출처:질병관리청)

 

말라리아 예방법

말라리아를 예방하는 방법은 감염병의 매개체인 모기에게 최대한 물리지 않는 것 입니다. 

① 모기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4월 ~ 10월에는 야간활동을 자제하기(일몰 직후 ~ 일출 직전)

야간 외출 시에는 밝은 색 긴 옷을 착용하고, 얼굴 주변을 피해 모기 기피제 뿌리기

③ 실내에 모기가 들어오지 않게 방충망을 정비하고 모기장 사용하기

④ 집 주변 모기가 서식할 수 있는 웅덩이, 고인물 제거하기

⑤ 말라리아 위험지역 여행 후,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의료기관 방문하기

 

말라리아 예방약

✔️ 말라라아는 예방접종은 따로 없고, 말라리아는 예방약과 모기 물림 방지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말라리아 예방약은 보통 말라리아 발생 위험 지역으로 여행갈 때 복용합니다.

✔️ 클로로퀸, 메플로퀸, 독시사이클린 등 예방약을 여행 전부터 미리 먹고, 귀국 후에도 4주간 계속 복용해야 합니다.

✔️ 예방약의 종류는 여행지역과 내성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말라리아 예방약 가격

말라리아 예방약에는 대표적으로 메플로퀸(라리앰), 클로로퀸, 독시사이클린이 있습니다.

메플로퀸이 가장 비싼 편이며, 클로로퀸과 독시사이클린은 그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예방약 종류 1정 가격 2주 복용 시  4주 복용시
메플로퀸(라리앰) 1,500원 정도 약 21,000원 약 42,000원
클로로퀸 200원 정도 약 2,800원 약 5,600원
독시사이클린 300원 정도 약 4,200원 약 8,400원

예방약 부작용

말라리아 예방약의 부작용은 약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 메플로퀸(라리앰): 악몽, 수면장애, 오심, 구토가 가장 흔한 부작용이며, 드물게는 우울, 불안 등 정신과적 부작용 발생
  • 클로로퀸: 소화불량, 불면증, 어지러움 등 가벼운 증상의 부작용
  • 독시사이클린: 광과민성 반응, 구역, 구토 등 가벼운 증상의 부작용

예방약을 복용할 때는 정해진 용량과 복용법을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예방약을 먹다가 부작용이 발생하면 복용을 중단하고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말라리아를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 입니다. 더워지는 이상기후에 말라리아 감염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 여름철 모기를 철저히 예방하고, 말라리아게 걸리지 않게 조심해야겠습니다.

혹시 말라리아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다고 느끼면 방치하지 말고, 가까운 병원에 꼭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 도움되는 정보 더 둘러보기

 

2024년 장마 예상 시기, 역대 장마 기간은?

올 여름은 작년보다 무더위가 빨리 찾아온 것 같습니다. 6월 말부터는 장마가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올해 2024년 장마 예상 시기는 언제인지, 장마 평균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역대 장마 기간은

overtherich.com

댓글